본문 바로가기

가사 소송

[잠실 이혼변호사] 이혼 준비, 뭐 부터 해야 하죠?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제이의 이혼전담변호사 문효정 변호사입니다.

 


1. 경제적인 자립


이혼을 생각하거나, 결심한 뒤 가장 먼저 준비 해야 하는 것은 이혼 후의 삶입니다. 이혼을 하면 가지고 있던 재산을 배분하게 되므로, 경제적인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특히 전업주부로 생활하시던 분들의 경우, 이혼 이후 '수입'이 없는 상태가 되기에 큰 타격을 입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혼소송을 하면서도 '그냥 이대로 살까? 이혼하지 말까?' 하는 고민에 빠지기도 합니다.

게다가 아이가 있다면, 상대방이 주는 양육비로는 이혼 전에 키우던 대로 보살피기가 힘겨워 지기도 합니다. 아이의 보험료를 지급하기도 힘들고, 다니던 학원을 끊어야만 할 수도 있습니다. 이혼을 생각하신다면 제일 먼저 경제적인 자립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2. 위자료와 재산분할로 받을 수 있는 돈


위자료와 재산분할로 받는 돈으로 이혼 후 당분간의 경제적인 부분이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후를 생각한다면 반드시 구체적인 금액에 관하여 검토를 해보셔야 합니다. 막연히 '지금 재산의 반은 받을 수 있겠지?'라고 생각하셔선 안됩니다. 재산분할의 대상이 되는 재산 및 재산분할의 비율은 혼인기간, 분할대상 재산의 취득 경위, 재산의 형성 및 유지에 대한 기여도, 나이, 직업, 혼인생활의 과정과 기간 등 여러사정이 참작되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재산분할의 대상이 되는 재산을 찾아내거나 가려내는 것은 이혼전담변호사의 도움이 가장 절실하게 필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꼭 전담변호사의 상담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3. 자녀들과의 대화


자녀가 있는 분이라면 자녀와의 대화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자녀에게 '부모의 이혼'은 서 있던 땅이 흔들리는 것과 같은 충격을 주는 일입니다. 그런 자녀에게 자녀 때문에 이혼을 하는 것이 아니며, 부모가 이혼을 하더라도 자녀를 사랑하는 것에는 변함이 없음을 알려줘야 합니다.

이혼 과정에서 양육권 다툼이 있을 경우, 재판부에서는 자녀의 나이 및 양육상황, 자녀에 대한 애정 및 자녀와의 친밀도, 성별, 양육환경, 자녀의 의사 등 여러 사정을 참작하어 양육권을 결정하게 됩니다. 특히 자녀가 자신의 의사를 밝힐 수 있을 정도의 나이라면 자녀의 의사가 제일 많이 고려되며, 자녀의 복리를 따져보아 양육권을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녀에게 이혼에 대하여 알리고, 자녀의 의견을 먼저 들어보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4. 배우자와의 대화


이혼의 가장 좋은 방법은 협의이혼입니다. 서로간의 대화를 통하여 원만하게 협의이혼 하는 것을 가장 먼저 추천드리고는 합니다. 다만, 상대방과 이야기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대화의 진척이 되지 않는다거나, 상대방이 재산분할 등에 관하여 터무니없는 기준을 제시한다면 재판상 이혼을 진행해야 합니다. 재판상 이혼이라고 해서 바로 판결이 나오는 것이 아니며, 조정절차를 거치기도 하므로 서로간의 합리적인 선에서 합의를 할 여지도 많습니다.

결혼보다 어려운 것이 이혼이라고 합니다. 결혼 할 때 이혼을 생각하고 결혼을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혼인생활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힘들 때 이혼을 선택하게 되며, 어려운 결단을 하는 것이니만큼 비난받을 일이 결코 아닙니다.

 


5. 재판상 이혼, 증거 수집


재판상 이혼을 선택하시는 경우에는 재판상 이혼사유와 이에 맞는 증거를 수집하셔야 합니다. 이혼재판도 '재판'에 해당하므로 증거가 반드시 필요하며, 증거가 많을 수록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재판상 이혼 사유에 해당하는지, 어떠한 증거를 수집해야 하는 것인지 등의 재판준비를 위해 이혼전담변호사와 상담을 거친 뒤 차근 차근 준비해 나갈 것을 권유해드립니다.


법률사무소 제이, 이혼전담변호사


법률사무소 제이에서는 재판상 이혼사유에 맞는 증거 수집, 위자료와 재산분할에 대한 조언 등을 이혼전담변호사가 직접 상담해드리고 있습니다. 새로운 출발을 위한 첫 단추, 법률사무소 제이가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