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사 소송

[서울 이혼변호사][무료상담] 이혼, 해야 할까요?

반복성 : 혼인생활 내내 반복해서 일어날 문제 인지

경제성 : 이혼 후 경제적 자립이 불가능하지 않을지

영향성 : 자녀들에게 계속해서 안 좋은 영향을 끼칠 것 인지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제이의 이혼전담변호사 문효정 변호사입니다. 이혼 상담을 하러 오시는 분들 중 이혼에 대하여 확신을 가지고 오시는 분은 잘 없습니다. 저에게 "이혼을 해야 할까요?"라는 질문을 하시기도 합니다. 일단 그건 제가 결정해드릴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말씀을 드리지만, 몇 가지 기준을 제시해드리기도 합니다.

1. 혼인생활 내내 반복해서 일어날 문제 인지

2. 이혼 후에 경제적으로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지는 않을 지

3. 자녀들에게 끼치는 악영향이 얼마나 심각한지

등을 고민해 보시라고 권합니다.

혼인생활 내내 반복해서 일어나는 문제들

대표적으로 폭언과 폭행이 있습니다. 폭행의 경우 한번 시작되면 반복해서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크며, 폭행을 당하게 되면 이혼을 확신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절 때리지는 않지만, 계속해서 욕을해요, 저에게 하는 건 아닌데 혼자서 계속 욕을 해요. ' 폭언도 폭행입니다. 말로 하는 폭행이며, 지속된 폭언은 혼인관계 파탄의 주된 책임으로까지 인정되는 심각한 행위입니다.

'시댁이 너무 심하게 혼인생활에 간섭해요, 남편은 시댁편만 들어요.' 시댁의 지속적인 간섭, 속칭 남의 편인 남편의 행동 또한 시댁과 배우자의 부당한 행위로 혼인관계가 파탄되었다면, 이혼사유에 해당합니다. '저는 아이들을 양육하느라 경제생활을 할 수 없는데, 남편이 생활비를 너무 조금만 줘요' 배우자의 경제적 학대 또한 이혼사유에 해당합니다.

혼사유 중 폭언, 시댁의 지속적인 간섭, 경제적 학대 등은 입증하기가 까다로운 사유에 해당합니다.​​ 법률사무소 제이는 의뢰인의 사건을 꼼꼼하고 진중하게 살피는 이혼전담변호가 위 사유들을 낱낱히 재판부에 말씀드려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이혼 후 경제적인 문제

맞벌이라면 수입이 반토막으로 혹은 그 이상으로, 전업주부라면 사실상 수입이 없어져 경제적인 문제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혼 후 재산분할을 받아 당분간의 경제적 상황을 모면한 후에는 어떻게 해야할지 충분히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자녀들에게 끼치는 악영향

부모가 매일같이, 자주는 아니더라도 심한 갈등을 빚는 것을 바라봐야만 하는 자녀들을 생각해야 합니다. '이혼보다는 낫지 않을까요?' 라고 물어오시기도 합니다. 실제 이혼소송을 진행하면서 자녀들에게 의사를 묻는 경우, 자녀들이 자신의 의사를 뚜렷하게 피력할 때가 많습니다. 장성한 자녀의 경우 차라리 이혼을 권유하면서 적극적으로 변호사와 상담에 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 세가지 조건을 모두 고민해보아도, 이혼을 하는 것이 맞겠다라는 결심이 섰다면 법률사무소 제이를 찾아주세요. 이혼전담변호사가 혼인파탄사유, 위자료, 재산분할, 양육권, 양육비 등에 대하여 차분히 상담해드립니다. 법률사무소 제이에서는 오전 10시-12시 까지 예약에 한하여 이혼전담변호사가 무료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니, 문의주시기 바랍니다.